스케일만 생각하면 지레 겁부터 먹는 분들이 많습니다. 그도 그럴 것이 메이저 스케일만 해도 벌써 12가지가 있고, 거기다 마이너 스케일은 각 조성 당 3개의 스케일 (자연, 화성, 가락)이 있어 총 48개의 메이저, 마이너 스케일이 있습니다. 물론, 이 많은 스케일을 다 칠 줄 모르더라도 얼마든지 피아노를 치실 수는 있지만, 한 가지 확실한 건,
지금보다 더 어려운 곡을 치고, 음악을 더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 모든 스케일을 다 편하게 칠 수 있어야 한다는 거예요.
조성을 가진 모든 곡은 다 이 스케일을 중심으로 작곡이 되었고, 또 스케일 자체가 실제 곡에 자주 등장하기 때문이죠. 또, 곡에서 손이 빠르게 돌아가야 하는 구간이 나올 때, 평소 스케일 연습이 탄탄하게 잘 되어 있으면 두려움 없이 좀 더 고르고 예쁜 소리로 칠 수 있어요.
다행인 사실은 스케일의 원리, 손가락 번호의 규칙을 잘 이해하고 꾸준한 연습을 통해 익숙해진다면 점점 쉽게 느껴질 거라는 거예요. 매일 48개의 스케일을 연습하는 건 시간도 오래 걸리고 너무 벅차게 느껴지겠지만, 두세 개의 스케일만 정말 제대로 배우고, 여러 가지 규칙을 잘 이해한다면, 한 번도 안 해 본 스케일도 쉽게 느껴지는 날이 분명 올 거예요.
음악을 깊이 이해하고, 음악이론을 이해하는 데 스케일을 아는 것은 정말 기본 중에 기본이지만, 테크닉적인 측면에서 본다면, 사실 신경 써야 할 게 정말 많아요. 손목 회전, 약한 4번 손가락은 어떤 식으로 쳐야 음이 고르게 나는지, 팔꿈치의 움직임, 상체의 움직임, 빠르고 가볍게 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… 쉬운 것 같으면서도 제대로 하려고 하면 어려운 게 스케일이기도 하죠.
예중, 예고 입시, 실기 시험 때 항상 스케일을 쳐야 했는데 지금 생각해 보면 다 그 이유가 있었던 것 같아요. 곡 연습을 하다 보면 스케일 연습은 소홀해지기 쉬운데, 사실 스케일은 피아노 배운지 얼마 안 된 초급 단계에서도, 중, 고급 단계에서도, 심지어 전문 피아니스트들도 꾸준히 연습할 만큼 중요한 테크닉이에요.
오랫동안 연습 해야 하는 테크닉이기 때문에 시간의 제약 없이 무제한으로 보실 수 있는 강의를 구성했어요. 한 번에 잘 이해가 안 가신다면 여러 번 반복해서 강의 보시길 추천 드려요. 48개의 스케일을 하나 하나 배우는 것보다 더 중요한 건 하나의 스케일을 배우더라도 그 안에서 필요한 테크닉, 신경써야 할 몸의 움직임을 잘 배우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먼저 몇 가지 스케일을 이용해 테크닉을 자세히 설명드릴 예정입니다. 그 후에 테크닉 못지 않게 중요한 손가락 번호의 규칙에 대해 다룰 예정이에요.
💡이런 분들께 추천 드려요
✓레벨에 상관 없이 모든 장, 단조 스케일을 치는 게 아직 편하지 않으신 분
✓스케일을 어느 정도 칠 수 있지만 고르고 가벼운 소리 내는 게 어려우신 분
✓스케일을 한 번도 체계적으로 배워 본 적이 없는 분
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곡 연습하시면서 스케일 연습도 꾸준히 하시다 보면 분명 테크닉의 향상을 느끼고, 음악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실 거예요. 모든 곡은 이 스케일로 작곡이 되었기 때문에 덤으로 초견 실력도 얻으실 수 있을 거예요!
Example Curriculum
환불 규정
- 수강 신청으로부터 3일 이내: 전액 환불
- 수강 진도 2/14 경과 전: 결제 금액의 12/14
- 수강 진도 3/14 경과 전: 결제 금액의 11/14
- 수강 진도 4/14 경과 전: 결제 금액의 10/14
- 수강 진도 5/14 경과 전: 결제 금액의 9/14
- 수강 진도 6/14 경과 전: 결제 금액의 8/14
- 수강 진도 7/14 경과 전: 결제 금액의 7/14
- 수강 진도 8/14 경과 후: 환불 불가